패러상식

[스크랩] 윙오버의 이해

Andante- 2009. 6. 13. 13:25

가장 쉬운(?) 매뉴버~윙오버!

 

윙오버는 매우 쉽고 간단하게 고도를 처리할 수 있으며 짜릿한 스피드의 쾌감

즐길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매뉴버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행 중 귀접기 다음으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매뉴버에 속하며 이 기동

에 숙달되면 좀 더 다이내믹한 릿지비행과 써멀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아주 쉽게만 여겨지는 윙오버가 한편 깊은 부상의 주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일반 파일럿들에게 매우 심각한 경고일  있습니다.

   

실제 지난 몇 년간 발생한 국내사망사고 중 몇몇 건은 바로 우리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윙오버의 잘못된 기동 중에 비롯됐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만은 

아닙니다. 이를 달리 반증한다면 윙오버란 결코 쉽게 행하는 매뉴버가 아니라

잘못할 경우 매우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윙오버의 문제점

 

가장 중요한 점은 일반 파일럿들이 좌우 4~50도 이내에서 그네를 타듯 동체를

연속 회전시키는 기동법과 고급파일럿들이 큰 각도의(날개 위까지 동체솟아

오르는..) 윙오버를 시도할 때의 기동법이 크게 다르다는 점입니다.

 

높은 각과 고도를 이루는 윙오버는 매우 적극적인 체중이동과 좌우견제의 적절

한 배분이 매우 필수적이며 오랜 훈련과정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윙오버를(작은 각의 진자운동..) 경험했던 파일럿이 인위적으로 큰

의 윙오버를 시도하고자 갑자기 과도하게 브레이크를 당길 경우 조작타이밍

잃거나 적절한 방향전환이 이뤄지지 못함으로써 파일럿이 어느 한 순간 하늘을

향해 비대칭 상황에 놓이게 되며(하늘을 바라보고 솟아오르는 형태) 다음 순간

심한 핏칭이나 한쪽 날개가 무너지는 위급상황으로 전개됩니다. 

 

 

윙오버의 조작방법

 

높은 각의 윙오버는 대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체중을 실으며 왼손 당김(오른 쪽부터 시작할 경우 이하 모두 반대)

 

2) 회전의 정점에 오르기 전 오른쪽으로 체중을 옮기며 좀 더 깊은 오른손 당김

 

3) 다시 하강할 때 회전중간 시점부터 체중을 왼편으로 이동하며 왼쪽 브레이크

   당김..

 

4) 3)의 동작 시 왼손을 깊이 당기고 오른 쪽은 날개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적절히 견제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반드시 기체의 앞전이 지상을 향하는  

   비스듬한 각도를 이루도록 전환시킬 것.

 

  *주의: 만약 어느 과정에서든 자신이 하늘을 향해 떠오르고 있다면 회전타이밍

   을 놓친 경우이므로 다음 순간 대각성 핏칭이나 한쪽 날개의 붕괴등으로 전개

   되는 위험상황에 대비할 것!   

 

5) 파일럿이 정점으로 회전하며 상승하는 동안 양손의 브레이크 가감을 통하여

   동체가 솟구치는 탄력을 조절하며(기체에 브레이크를 가하면 그 탄력을 중심

   으로 파일럿 솟구치고 그 힘과 당기는 각의 크기에 따라 윙오버의 깊이가

   결정됨.) 곧 이를 해제하며 하강시작..

 

6) 하강을 시작할 때 서서히 오른쪽으로 체중을 옮기며 오른쪽 브레이크를 깊이

   당겨서 날개의 방향전환을 유도하고 역시 왼쪽 날개는 균형 유지를 위한 견제

   에 주의함..

 

7) 지속적인 탄력을 유지하며 위의 동작을 연속하되 급하지 않은 가감을 통해

    윙오버의 각과 속도를 유지함.

 

 

윙오버 시 주의사항

 

1) 윙오버는 매우 효율적인 고도처리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고도감을 잃거나 

   주의를 집중하지 않으면 장애물에 충돌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2) 윙오버를 시도할 때 강한 써멀이나 돌풍 등은 예상 높이보다 훨씬 더 큰 

   으로 파일럿을 솟구치게 할 수 있으므로 와류나 써멀 또는 측풍 등이 불규칙

   할 때는 연습을 자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윙오버를 시도하면 좌우 및 아래에 이르기까지 일반비행시보다 수배에 이르

    는 넓은 활동반경이 필요하므로 주변 비행자들의 진로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윙오버를 시도할 때 예상보다 높은 각도로 진입했다고 생각되면 순간적으로

    당황하게 되나, 이 때는 평소보다 좀 더 깊은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위험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 당황하지 말고 기체를 주시하며 충분한 브레이크

    사용하되 타이밍에 적절치 못한 급조작은 오히려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으

    므로 조금씩 훈련량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에는 더 많은 고도를 손실하므로 다음 순간 장애물과 충돌

    하지 않도록 즉시 기체를 안정시키고 어느 쪽으로 회전할 것인지를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5) 윙오버를 끝낼 때는 자연스럽게 한 바퀴 정도를 회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윙오버의 안전한 연습

 

1) 일상적인 작은 각의 윙오버로부터 시작하세요.

 

2) 모든 시작은 충분한 고도와 안전한 상황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3) 각도를 높여갈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항상 비행진로를 향해 기체의 방향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렇게 유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요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첫째, 충분하고 적절한 좌우 브레이크의 사용

    둘째, 브레이크와 동시에 정확한 체중이동

    셋째, 체중이동 및 브레이크 조작의 정확한 포인트(시기) 등입니다.

 

4) 자신의 조작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사 시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반드시 교관 또는 유능한 동료파일럿의 관찰 하에 시도하세요.

 

이상으로 윙오버에 대한 제 개인적 소견을 두서없이 적어보았습니다만, 모든

매뉴버는 안전한 환경과 조건에서 유능한 지도자와 함께 스텝 바이스텝의

순서로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 위 내용은 제 개인적 판단에 의한 것이므로 일부 내용이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일루미나티의 눈
글쓴이 : 일루미나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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